청년 탈모

청년 탈모

모발 이식이 대책일까요?

탈모는 통상 나이가 든 남자에게만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는 21살도 되지 않은 젊은 남자에게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탈모는 일반적으로 21세 이전에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15세에서 20세의 젊은 남자들은 머리숱이  줄어든다는 것을 알게 되면 충격을 받기도 합니다. 발생 생할 수 있는 첫 번째 모발 증상은 “V자형 머리선” 한쪽의 눈썹 윗부분 전면 머리 선 관자놀이 부분의 머리가 빠지는 것입니다. 이는 이마가 넓어 보이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탈모가 시작한 청년은 빗질, 샤워 또는 샴푸 시 많은 양의 머리가 빠지는 것을 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청년의 아버지, 어머니, 삼촌 또는 형들에게도 탈모가 발생하였다면 그 청년은 가족의 “대머리 형질”이 자신에게 유전되었음을 알게 되어도 놀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청년은 이 유전적 형질이 젊은 나이에 나타나는 것을 절대로 기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남성형 탈모에 관한 추가 정보는 탈모 및 남성형 탈모 대머리를 클릭하십시오).

21세 미만 청년의 탈모는 설령 청년이 결국에 자신도 다른 남자 가족원과   유사한 탈모를 겪게 되리라는 것을 예상하고 있더라도 이는 아주 충격적인 일입니다. 인생 중 심리적으로나 감성적으로 예민한 이 나이의 탈모는 외모에 문제가 있다거나, 사회적 매력이 떨어지거나 구직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쇄매체, TV 또는 인터넷상의 비싸기만 하고 효과도 없는 “기적의 치료” 광고의 쉬운 희생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21 이전에 탈모가 시작한 청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단계는 국제모발재건수술협회(I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toration Surgery ISHRS) 회원인 모발 재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입니다. ISHRS 회원 의사는 기술과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환자의 요구를 의사 자신의 주요 관심사로 여기는 윤리 지침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윤리적 사고는 환자가 감수성이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미성년자인 경우에 특히 중요합니다. 탈모 증세를 겪고 있는 미성년자는 모발 재건, 특히 수술에 대한 결정을 “강요받아서는” 안되며, 자신의 최고 관심사가 아닌 어떠한 성급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교육과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모발 재건 전문의가 미성년자에게 줄 수 있는 첫 번째 조언은 “당황하지 마라. 충분히 이해가 된다. 남성형 탈모는 흔한 유전 증상이며 이 때문에 짜증이 나는 것은 정상이다. 우리는 개인의 요구에 맞춘 결정을 내려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거의 확실히 찾아줄 수 있다”는 것 등입니다.

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모발 재건 전문의는 의사 결정에 부모 또는 법적 보호자가 반드시 관여할 것을 주장해야 합니다. 부모 또는 법적 보호자를 관여시키면 법적 책임에 관한 질문을 해결하고 환자의 현명한 결정을 위한 지원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적극적인 지원은 미성년자에게 추천한 모든 치료의 성공을 위해 중요합니다.

모발 재건 전문의가 탈모 원인을 진단하기 전까지는 어떠한 치료 방법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남성형 탈모가 남성들에게 가장 흔한 탈모의 원인이지만, 다른 많은 원인도 고려하고 제외할 필요가 있습니다. 탈모 원인에 대한 정보는(탈모 및 남성형 탈모 대머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진단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전의 성급한 치료 결정은 비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 재건 전문의는 어떤 치료를 추천할 확률이 높은가요?

의사의 첫 번째 목표는 탈모의 이유, 진전 상태 및 장기적 영향뿐만 아니라 탈모에 대한 모든 치료방법에 대해 환자에게 교육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모발 이식을 모발 재건의 성공적인 방법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청년 환자는 이를 첫 번째 치료 으로 고려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가장 선도적인 모발 재건 전문의는 21세 이하 대부분의 청년에게는 모발 이식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발 이식은 환자 개인 특성에 따라 치료가 결정된 경우 21세 미만 개인 청년 환자에게 흔치 않게 적용하는 방법이 될 는 있습니다.

모발 이식은 여러 이유 중에서 다음 이유에 인해 청년들에게 좋은 모발 재건 방법이 아닙니다.

  • 탈모의 모양과 진척도는 젊은 나이에는 전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음.
  • 조기 모발 이식은 탈모 모양과 진척도가 더욱 잘 나타나게 되는 인생 후반의 상태보다 바람직하지 않음.
  • 환자 여생 동안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보이기 위한 시술 절차 설계가 어려움.
  • 모발 이식이 일단 시작되면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 시술이 요구됨.
  • 너무 일찍 시술된 성공적이지 않은 모발 이식의 결과는 나중에 재시술을 통해 교정되어야 함.
  • 부모의 지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성년자가 선택적 수술에 대한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려움.

모발 이식이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탈모 치료에 대한 최고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선도적인 모발 재건 전문의가 종종 추천하는 과도기적 방법은 미국 식약청 승인을 받고 성공적으로 탈모를 치료하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유일한 모발 재건 약품인 미녹시딜(Rogaine®)과 피나스테라이드(Propecia®)를 사용하는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라이드 치료는 탈모를 늦추고 최소화된 모낭에 밀도를 증가시켜 모발이 더 많은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21세 이전 및 이후 탈모 과정을 늦추는 것은 미래의 성공적인 모발 이식 기회를 향상시킵니다.

일부 특별한 경우 모발 재건 전문의는 환자 관자놀이 전면부 머리 선이 즉시 좋게 보일 수 있도록 작은 부위에 걸친 “앞머리” 이식 수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발 재건 전문의는 아주 드문 경우에만 모발 이식을 통한 공격적 치료를 처방하려고 합니다.

모발 재건 전문의와의 상담 비용은 인터넷, TV, 라디오 또는 인쇄매체에서 광고하고 있는 업자들에게 구매하는 여러 비효과적인 “기적의 치료” 방법보다 저렴할 수있습니다. ISHRS 의사 회원의 전문적인 조언과 지원은 이른 나이에 탈모로 고통을 겪고 있는 청년에게 아주 유용할것입니다.

Show on Home Slider: 
No

Share this article:

Twitter icon
Facebook icon
LinkedIn icon